Home > 교육 과정 > 불어전공 교과목

Courses of Major

불어전공 교과목

공지사항 :

전공교과목

불어전공 전공교과목 이수체계도는 교과목 이수체계도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학수번호 과목명 시간/학점 상세내용
FR1001 프랑스어1(French 1) 강의 및 실습 각 3시간 각 3학점 초급 프랑스어를 학습하게 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과목으로 프랑스어의 알파벳부터 자․모음의 발음, 기본적인 문법을 익히며 프랑스어 전공 학습을 위한 토대가 될 문형 연습을 통해 단문 독해 및 문형 활용이 가능하게 한다.
FR1002 프랑스어2(French 2) 강의 및 실습 각 3시간 각 3학점 초급 프랑스어를 학습하게 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과목으로 프랑스어의 알파벳부터 자․모음의 발음, 기본적인 문법을 익히며 프랑스어 전공 학습을 위한 토대가 될 문형 연습을 통해 단문 독해 및 문형 활용이 가능하게 한다.
FR1003 기초프랑스어회화 1(Preliminary French 1) 강의 및 실습 각 3시간 각 3학점 프랑스어 회화를 처음 하는 학생들이 가정 기본적인 발음부터 시작해, 필수적인 문형의 반복학습을 통해 생활에 필요한 프랑스어를 구사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한다.
FR1004 기초프랑스어회화2(Preliminary French 2) 강의 및 실습 각 3시간 각 3학점 프랑스어 회화를 처음 하는 학생들이 가정 기본적인 발음부터 시작해, 필수적인 문형의 반복학습을 통해 생활에 필요한 프랑스어를 구사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한다.
FR1011 프랑스어회화1(French conversation 1) 강의 및 실습 각 3시간 각 3학점 기초프랑스어회화 1, 2에서 익힌 발음과 표현을 바탕으로 프랑스어 사용자와의 대화에서 불편 없이 더욱 원활하고 세련된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연습한다. 최근 프랑스에서 간행된 시청각 자료를 적극 활용하며 살아있는 언어를 익히도록 한다.
FR1012 프랑스어회화2(French Conversation 2) 강의 및 실습 각 3시간 각 3학점 기초프랑스어회화 1, 2에서 익힌 발음과 표현을 바탕으로 프랑스어 사용자와의 대화에서 불편 없이 더욱 원활하고 세련된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연습한다. 최근 프랑스에서 간행된 시청각 자료를 적극 활용하며 살아있는 언어를 익히도록 한다.
FR1013 프랑스어3(French 3) 강의 및 실습 각 3시간 각 3학점 프랑스어 1, 2를 통해 프랑스어의 문법, 작문, 독해의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한 학생들이 프랑스어로 쓰인 서적의 독해 및 자료검색이 가능하도록 수준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FR1014 프랑스어4(French 4) 강의 및 실습 각 3시간 각 3학점 프랑스어 1, 2를 통해 프랑스어의 문법, 작문, 독해의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한 학생들이 프랑스어로 쓰인 서적의 독해 및 자료검색이 가능하도록 수준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FR1015 프랑스어작문1(French Composition 1) 강의 및 실습 각 3시간 각 3학점  
FR1016 프랑스어작문2(French Composition 2) 강의 및 실습 각 3시간 각 3학점  
FR1017 프랑스사회와문화1(French Society and Culture 1) 강의 및 실습 각 3시간 각 3학점  
FR1018 프랑스사회와문화2(French Society & Culture 2) 강의 및 실습 각 3시간 각 3학점  
FR1019 프랑스어문법1(French Grammar 1) 강의 및 실습 각 3시간 각 3학점  
FR1020 프랑스어문법2(French Grammar 2) 강의 및 실습 각 3시간 각 3학점  
FR1021 생활프랑스어1(Living French 1) 강의 및 실습 각 3시간 각 3학점 현대 프랑스어의 다양한 어휘와 표현의 습득을 통해 프랑스 및 프랑스어 사용지역 전반에 대한 언어와 문화에 대한 이해를 심도 있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최근에 간행된 자료를 다루며 프랑스어의 활용도를 높인다.
FR1022 생활프랑스어2(Living French 2) 강의 및 실습 각 3시간 각 3학점 현대 프랑스어의 다양한 어휘와 표현의 습득을 통해 프랑스 및 프랑스어 사용지역 전반에 대한 언어와 문화에 대한 이해를 심도 있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최근에 간행된 자료를 다루며 프랑스어의 활용도를 높인다.
FR1031 고급프랑스어1(Advanced French 1) 강의 및 실습 각 3시간 각 3학점 초급 및 중급 프랑스어 강좌에서 익힌 문법, 회화, 작문의 기본적인 학습 내용을 바탕으로 보다 원활한 프랑스어 구사가 가능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을 위해 말하기와 글쓰기의 체계적인 연습을 병행하며 언어능력의 수준을 높이도록 한다.
FR1032 고급프랑스어2(Advanced French 2) 강의 및 실습 각 3시간 각 3학점 초급 및 중급 프랑스어 강좌에서 익힌 문법, 회화, 작문의 기본적인 학습 내용을 바탕으로 보다 원활한 프랑스어 구사가 가능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을 위해 말하기와 글쓰기의 체계적인 연습을 병행하며 언어능력의 수준을 높이도록 한다.
FR1035 고급프랑스어회회1(Advanced French conversation 1) 강의 및 실습 각 3시간 각 3학점 일상생활의 여러 상황을 설정하여 프랑스어로 연습하며 역할 놀이를 통해 간단한 단막극도 연출해낼 수 있는 수준의 프랑스어 구사를 목표로 한다. 초급, 중급 프랑스어와 프랑스어 회화 교과를 통해 익힌 내용을 정리하며 프랑스어 사용자와 더욱 원활한 대화가 가능하게 한다.
FR1036 고급프랑스어회화2(Advanced French conversation 2) 강의 및 실습 각 3시간 각 3학점 일상생활의 여러 상황을 설정하여 프랑스어로 연습하며 역할 놀이를 통해 간단한 단막극도 연출해낼 수 있는 수준의 프랑스어 구사를 목표로 한다. 초급, 중급 프랑스어와 프랑스어 회화 교과를 통해 익힌 내용을 정리하며 프랑스어 사용자와 더욱 원활한 대화가 가능하게 한다.
FR1037 시사프랑스어1(Current French1) 강의 및 실습 각 3시간 각 3학점 르몽드, 르피가로, 레제코 등 프랑스어로 간행되는 주요 일간지와 렉스프레스, 르포엥, 누벨 옵세르바퇴르 등 주요 시사주간의 주요기사와 한국관련 기사의 독해를 통해 프랑스어 문장 독해능력 뿐 아니라 국제 정세에 대한 폭넓은 시야를 갖게 한다.
FR1043 현대프랑스어학(Modern French Linguistics) 강의 및 실습 각 3시간 각 3학점  
FR1046 프랑스어번역실습1(Practice of French-Korean Translation1) 강의 및 실습 각 3시간 각 3학점 에세이, 르포, 기행문, 수기 등 다양한 장르의 프랑스어로 쓰인 글을 우리말로 유려하게 옮기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시제, 문장의 전후관계, 문장의 접속 등 번역상의 문제점들을 집중적으로 다루며 바른 의미 전달이 가능하도록 연습한다.
FR1047 프랑스어번역실습2(Practice of French-Korean Translation2) 강의 및 실습 각 3시간 각 3학점 에세이, 르포, 기행문, 수기 등 다양한 장르의 프랑스어로 쓰인 글을 우리말로 유려하게 옮기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시제, 문장의 전후관계, 문장의 접속 등 번역상의 문제점들을 집중적으로 다루며 바른 의미 전달이 가능하도록 연습한다.
FR1049 실용프랑스어실습1(Practice of Business French 1) 강의 및 실습 각 3시간 각 3학점 프랑스의 주요 일간지, 시사주간지의 경제관련 기사들을 통해 경제 분야의 어휘와 표현을 익히며 유사한 내용의 국내 기사들을 프랑스어로 정리해보는 훈련을 한다. 비즈니스에 필요한 언어능력을 키우며, 실제 필요한 상황에 대한 적응 능력을 높이도록 한다.
FR1050 실용프랑스어실습2(Practice of Business French 2) 강의 및 실습 각 3시간 각 3학점 프랑스의 주요 일간지, 시사주간지의 경제관련 기사들을 통해 경제 분야의 어휘와 표현을 익히며 유사한 내용의 국내 기사들을 프랑스어로 정리해보는 훈련을 한다. 비즈니스에 필요한 언어능력을 키우며, 실제 필요한 상황에 대한 적응 능력을 높이도록 한다.
FR1059 유럽의사회와문화(The society and Culture of Europe) 강의 및 실습 각 3시간 각 3학점  
FR1063 관광프랑스어1(French of tourism1) 강의 및 실습 각 3시간 각 3학점 세계 제일의 관광대국인 프랑스의 관광 관련 자료 학습을 통해 여행 및 관광 분야로의 진출을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프랑스 각 지역의 특징을 파악하는 것은 물론 연결 교통수단을 통해 유럽 각 지역으로 대상지역을 넓히며 학습한다. 아울러 프랑스어 사용 지역 전반으로의 진출도 예상하고 범위를 확대시켜 나아간다.
FR1064 관광프랑스어2(French of tourism2) 강의 및 실습 각 3시간 각 3학점 세계 제일의 관광대국인 프랑스의 관광 관련 자료 학습을 통해 여행 및 관광 분야로의 진출을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프랑스 각 지역의 특징을 파악하는 것은 물론 연결 교통수단을 통해 유럽 각 지역으로 대상지역을 넓히며 학습한다. 아울러 프랑스어 사용 지역 전반으로의 진출도 예상하고 범위를 확대시켜 나아간다.
FR1067 DELF1(DELF 1) 강의 및 실습 각 3시간 각 3학점 프랑스어 능력인증시험인 DELF 시험을 준비하기 위한 강좌. 실용 프랑스어 활용을 통한 독해와 표현 훈련으로 프랑스어 능력 제고를 목표로 한다.
FR1068 DELF2(DELF 2) 강의 및 실습 각 3시간 각 3학점 프랑스어 능력인증시험인 DELF 시험을 준비하기 위한 강좌. 실용 프랑스어 활용을 통한 독해와 표현 훈련으로 프랑스어 능력 제고를 목표로 한다.
FR1069 프랑스문화예술1(French Culture and Art 1) 강의 및 실습 각 3시간 각 3학점 프랑스 문화와 예술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폭넓은 식견을 갖도록, 문화 활동의 다양한 방면에 대한 접근을 시도해, 이에 대한 이해를 깊이 있게 하도록 한다.
FR1070 프랑스문화예술2(French Culture and Art 2) 강의 및 실습 각 3시간 각 3학점 프랑스 문화와 예술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폭넓은 식견을 갖도록, 문화 활동의 다양한 방면에 대한 접근을 시도해, 이에 대한 이해를 깊이 있게 하도록 한다.
FR1071 비즈니스프랑스어1(Business French 1) 강의 및 실습 각 3시간 각 3학점 프랑스어 독해, 회화, 작문 등의 과목에서 익힌 기본지식을 비즈니스에서의 활용으로 연결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비즈니스 상담의 실제를 연습하며 상업 통신문을 작성하고 프랑스어로 작성된 자료 검색 훈련을 한다.
FR1072 비즈니스프랑스어2(Business French 2) 강의 및 실습 각 3시간 각 3학점 프랑스어 독해, 회화, 작문 등의 과목에서 익힌 기본지식을 비즈니스에서의 활용으로 연결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비즈니스 상담의 실제를 연습하며 상업 통신문을 작성하고 프랑스어로 작성된 자료 검색 훈련을 한다.
FR1074 멀티미디어프랑스어2(Multimedia French 2) 강의 및 실습 각 3시간 각 3학점 프랑스어로 작성된 인터넷 상의 웹 사이트들과 CD-ROM등의 자료를 통해 프랑스어 사용지역의 기본적인 정보 검색 및 파악 능력을 제고한다. 기본적인 프랑스의 검색엔진을 활용한다.
FR1077 프랑스문화콘텐츠1(French culture contents1) 강의 및 실습 각 3시간 각 3학점 프랑스 사회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폭넓은 식견을 갖도록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다양한 방면에 대한 접근을 시도하며, 더욱 넓게는 지구촌의 프랑스어 문화권에 대한 이해를 깊이 있게 하도록 한다.
FR1078 프랑스문화콘텐츠2(French culture contents2) 강의 및 실습 각 3시간 각 3학점 프랑스 사회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폭넓은 식견을 갖도록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다양한 방면에 대한 접근을 시도하며, 더욱 넓게는 지구촌의 프랑스어 문화권에 대한 이해를 깊이 있게 하도록 한다.
FR1079 커뮤니케이션프랑스어1(Communication French 1) 강의 및 실습 각 3시간 각 3학점 프랑스어 독해, 회화, 작문을 위한 문법 지식의 습득과 그 활용을 목표로 한다. 특히 직설법, 접속법, 조건법 등 각 시제의 정확한 형태와 용법을 파악하게 하며 각 품사의 체계적인 활용이 가능하도록 한다.
FR1080 커뮤니케이션프랑스어2(Communication French 2) 강의 및 실습 각 3시간 각 3학점 프랑스어 독해, 회화, 작문을 위한 문법 지식의 습득과 그 활용을 목표로 한다. 특히 직설법, 접속법, 조건법 등 각 시제의 정확한 형태와 용법을 파악하게 하며 각 품사의 체계적인 활용이 가능하도록 한다.
FR1081 프랑스어표현연습1(French Expression 1) 강의 및 실습 각 3시간 각 3학점 다양한 프랑스어의 문형연습으로 프랑스어 문장에 대한 기본적인 언어능력을 튼튼하게 하면서, 어휘 대치를 통한 한불번역도 가능하게 하는 것을 강의의 목표로 하고, 문형 훈련을 통해 문법도 정리할 수 있도록 한다.
FR1082 프랑스어표현연습2(French Expression 2) 강의 및 실습 각 3시간 각 3학점 다양한 프랑스어의 문형연습으로 프랑스어 문장에 대한 기본적인 언어능력을 튼튼하게 하면서, 어휘 대치를 통한 한불번역도 가능하게 하는 것을 강의의 목표로 하고, 문형 훈련을 통해 문법도 정리할 수 있도록 한다.
FR1083 기초프랑스어(Introduction to French Language) 강의 및 실습 각 3시간 각 3학점  
FR1084 기초프랑스어1(Introduction To Franch Language1) 강의 및 실습 각 3시간 각 3학점 프랑스어를 처음 학습하는 학생들을 위한 강의로 알파벳과 자음, 모음의 발음을 정확하게 익히며 기본적인 프랑스어 문법과 문장의 패턴을 연습해 초급 수준의 프랑스어 학습을 위한 기틀을 다진다.
FR1085 기초프랑스어2(Introduction To Franch Language2) 강의 및 실습 각 3시간 각 3학점 프랑스어를 처음 학습하는 학생들을 위한 강의로 알파벳과 자음, 모음의 발음을 정확하게 익히며 기본적인 프랑스어 문법과 문장의 패턴을 연습해 초급 수준의 프랑스어 학습을 위한 기틀을 다진다.
FR1086 플립러닝멀티미디어프랑스1(Multimedia French using Flipped Learning1<) 강의 및 실습 각 3시간 각 3학점  
FR1938 시사프랑스어2(Current French2) 강의 및 실습 각 3시간 각 3학점 르몽드, 르피가로, 레제코 등 프랑스어로 간행되는 주요 일간지와 렉스프레스, 르포엥, 누벨 옵세르바퇴르 등 주요 시사주간의 주요기사와 한국관련 기사의 독해를 통해 프랑스어 문장 독해능력 뿐 아니라 국제 정세에 대한 폭넓은 시야를 갖게 한다.
FR1999 졸업논문및시험(Graduation Thesis and Examination) P학점 졸업반 학생의 논문지도 또는 종합시험을 위한 과목으로 전공교과의 여러 분야를 정리하고 체계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며, 학과에서 요구하는 제반자격시험 또는 기준을 통과하여야 졸업자격이 부여된다. (Pass/Non-Pass)

※ 2021학번 이후는 단일전공의 경우 전공핵심 교과목 15학점 이수가 필요하며, 복수전공의 경우는 9학점 이수가 필요함

교내퀵링크 Quick Links

교과목 이수체계도
전공교과목 상세안내
현재 페이지 QRCode
불어전공 학사일정
한불문화 예술연구소
N 공지사항
J 취업정보
G 갤러리
R RSS
구글 번역기를 이용해서 번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글로벌비즈니스어학부 불어전공 사이트맵 글로벌비즈니스어학부 불어전공 사이트맵입니다